영어회화 빨리 느는 방법, 핵심 3가지

영어회화는 시간과 노력 투자 대비 효과가 금방 나타나지 않는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영어회화 빨리 느는 방법을 찾아 각종 오프라인 서점이나 인터넷에서 정보들을 모읍니다. 물론 시중에 나와 있는 많은 영어교재와 인터넷 상 정보에는 영어회화에 도움이 되는 많은 학습법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회화 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결론적으로 가장 중요한 핵심 3가지만 알면 됩니다. 그리고 다음에 소개할 3가지 핵심방법을 기초로 열심히 훈련한다면 실제 영어회화 실력을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영어회화 빨리 느는 최고의 방법? 이미 누구나 알고 있다

영어회화를 빠른 시간 내에 유창하게 잘 할 수 있는 방법은 이미 누구나 머릿 속에 가지고 있습니다. 단지, 그 방법이 너무 지겹고, 힘들고, 꾸준한 노력을 필요로 때문에 그저 하기 싫을 뿐입니다. 인정하기 싫지만 영어회화 실력을 가장 빠르게 향상시킬 수 있는 최고의 방법입으로 최대한 많은 영어문장들을 말하는 것입니다.

 

영어회화는 결국 스피킹(Speaking) 능력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말하고, 다양한 문장들을 말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입니다. 그리고 이때 3가지 방법이 필수적입니다.

 

영어회화 어떻게 하면 잘할까?

첫째, 반복해 말하기

입으로 영어문장을 내뱉을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반복'입니다. 즉, 새로운 문장들을 많이 말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동일한 문장을 반복적으로 입으로 말을 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똑같은 문장을 반복적으로 말을 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문장을 암기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하지만 여기서 매우 중요한 사실이 하나 있는데, 문장을 반복적으로 입으로 내뱉는 훈련은 머리가 아닌 입이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입주변 근육이) 암기하도록 만들기 위한 사실이라는 점입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문장이나 구문을 외운다고 할 때 해당 표현을 머리로 외운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물론 머리로 문장 구조를 분석하고 외울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서 중요한 점은 스피킹에 있어 영어문장 암기는 머리가 아닌 입이 외어야 한다는 점입니다.

 

설명하기 쉽게 예를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도 한국인이라면 모두가 깊은 고민 없이 빠르게 입으로 내뱉을 수 있는 영어문장이 있다면 인사할 때 쓰는 다음의 문장 패턴이 있을 것입니다.

 

A: "Hello."

B: "How are you?"

A: "I'm fine, thank you. And you?"

B: "I'm fine too."

 

자, 다음의 대화를 말하는데 입으로 말하는데 얼마나 걸리시나요? 불과 5초도 걸리지 않고 4문장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만나서 반갑습니다"와 같은 다음 문장은 어떨까요?

 

A: Nice to meet you.

B: Nice to meet you too.

 

자, 이 문장도 입으로 이야기하는데 오래 걸리셨나요? 물론 아닐 것입니다. 위의 해당 문장들이 우리 입에서 빠르게 튀어나올 수 있었던 이유는 우리가 머리로 이 문장들을 암기하고 있는 것이 아닌 학창시절 입으로 수없이 반복해 입(근육)이 이미 외우고 있기 때문입니다.

 

즉, 입(근육)이 외운 단어와 문장 형태 구조는 굳이 머리로 생각하지 않아도 빠르게 입으로 내뱉을 수 있는 것입니다. 꼭 영어문장이 아니더라도 우리가 새로운 정보들을 접하고도 복잡하고 긴 한국어 문장들을 빠르게 말할 수 있는 것은 새롭게 발음을 해야 하는 단어들을 제외한 나머지 문장 구조들을 입(근육)이 기억하고 바로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영어회화 공부를 할 때도 마찬가지 방식으로 영어문장을 반복해서 입으로 말함으로써 영어회화 실력을 빠르게 올릴 수 있습니다.

 

둘째, 원어민과 똑같이 따라하기

입으로 영어문장을 반복해 따라할 때는 그냥 단순하게 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신경써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원어민이 말하는 말투와 억양, 발음, 속도 등을 모두 똑같이 따라하는 것입니다. 영어회화 빨리 느는 방법으로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추천하는 이 방법인 쉐도잉(Shadowing)은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영어문장을 반복해서 입으로 따라하는 이유는 입과 입주변 근육이 해당 문장을 암기하기 위한 목적이라 말했습니다. 그런데 제 아무리 문장을 반복해서 따라한다 하더라도 그냥 반복하면 절대 문장이 쉽게 외워지지 않습니다. 이때는 쉐도잉(Shadowing)을 통해서 원어민이 하는 발음과 억양 등을 똑같이 따라하면 쉽게 암기가 가능합니다. 즉, 문장과 함께 말하는 사람의 말투를 모두 암기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똑같은 문장이라 하더라도 각 원어민들마다 말하는 말투나 발음, 억양 등이 조금씩 다를텐데 문제가 없느냐? 라는 의문이 들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답은 아무리 각 개인마다 말투가 다를 수는 있지만 보편적으로 비슷한 발음과 억양을 가진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쉐도잉을 할 때는 가능하면 영화나 미드 속 캐릭터 중 내가 좋아하고 따라하고 싶은 인물들의 말투를 쉐도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원어민과 똑같이 영어문장을 따라하며 반복하다 보면 어느 순간 쉽게 입에 문장이 익어 자연스럽게 나오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습니다.

 

셋째, 빠르게 말하기

쉐도잉을 통한 문장 말하기를 하다보면 쉐도잉 모델이 되는 원어민들의 말하기 속도가 무척이나 빠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회화 초보자의 경우 원어민의 문장 한 개를 완벽히 따라하는데 엄청난 노력과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물론 이 과정이 정말 쉽지 않고 힘든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하지만 영어회화 빨리 느는 최고의 방법을 찾는다면 어쩔 수 없는 과정입니다.

 

쉐도잉을 위해서는 원어민과 동일한 속도로 말을 해야 하기 때문에 최대한 빨리 말하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때 해당 문장을 내가 알고 있는 발음으로 하려하기 보다는 원어민이 직접 소리를 내는 발음에 맞춰 말하는 것이 빠르게 말할 수 있는 팁입니다.

 

그리고 지속적으로 쉐도잉을 반복하며 입(근육)이 기억하는 문장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새로운 문장을 똑같이 따라하는데 들어가는 노력과 시간은 반비례적으로 줄어들게 되어 있습니다. 결국 나중에는 새로운 문장을 익히는데 반복하고 따라하는 횟수가 줄어들고 동일한 시간 내에 더 많이 문장을 외울 수 있게 됩니다.

 

영어회화 공부는 시작이 가장 어렵고 점점 쉬워지는 단계로 나아간다는 점을 기억하시면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영어회화 공부를 지속하실 수 있으실 것입니다.

영어회화 빨리 느는 방법 구체적으로 어떻게 할까?

그렇다면 앞에서 말한 3가지 방법들을 적용해 구체적으로 어떻게 영어회화 공부를 해야 할까요? 영어회화 공부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다음의 순서로 진행합니다.

 

  1. 자신이 좋아하거나 재밌어하는 미드 또는 영화를 고른다
  2. 미드나 영화 속 캐릭터들 중 내가 비슷하게 따라하고 싶은 말투의 캐릭터를 고른다
  3. 영상을 재생하면서 스크립트와 함께 해당 캐릭터의 대사들 중 좋은 표현들을 입으로 따라한다
  4. 동일한 구간의 영상을 여러 번 되돌리면서 인물과 완벽히 똑같은 발음, 말투, 억앙, 속도로 말을 한다
  5. 쉐도잉은 해당 표현이 완벽히 입에서 바로 튀어나올 수 있을 만큼 반복하고 또 반복한다 (아무리 발음이 어렵고 빠른 문장이라 하더라도 100번만 입으로 반복하면 입 근육이 문장을 외울 수 있다)
  6. 입으로 완벽히 문장을 쉐도잉할 수 있게 되면, 이제는 문장 속 명사나 동사들을 바꿔 다른 응용 문장을 만들어본다
  7. 응용해 만든 문장도 원래 문장을 말할 때와 동일한 속도와 발음, 말투, 억양으로 반복하며 연습한다

이렇게 각각의 문장을 쉐도잉하면서 입 근육이 다양한 발음과 억양을 익히도록 꾸준히 노력합니다.

 

어떻게 보면 이렇게 반복적으로 쉐도잉 문장들을 늘려나가는 것이 지겹게 느껴질 수도 있지만 이는 마치 우리가 운동을 하는 것과 비슷합니다. 머리가 아닌 입 근육들이 영어회화를 위해 필요한 다양한 표현들을 운동을 하며 익힌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인 팁!

쉐도잉을 끝낸 문장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앞에 있었던 문장들을 까먹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크게 개의치 않고 계속적으로 다양한 문장들을 습득합니다. 그 이유는 아무리 앞서 익힌 문장을 까먹었어도 처음 그 문장을 쉐도잉할 당시 약 100번을 입으로 말해야 했다면, 다음번에 다시 복습을 할 때는 20~50번 내로 다시 금방 따라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무언가를 머리로 암기했을 때 까먹을 때가 있듯이, 입 근육이 외운 문장들도 까먹고 잊어버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근육은 반복을 통해 한번 기억을 하면 머리 속에 저장되는 것보다 훨씬 더 오래 갑니다. 마치 우리가 자전거 타는 법을 한번 배워놓으면 나이가 들어서도 탈 수 있듯이.즉, 문장 암기는 머리로 외우는 것이 아닌 입으로 외우는 것이라는 사실! 그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