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영어 추천 이유와 장단점, 하지만 무턱대고 하면 안 된다
- 영어공부방법
- 2022. 6. 28. 11:41
온라인으로 전 세계가 연결된 지금, 화상영어를 통해 영어 공부를 하는 사람들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개인적으로는 화상영어 공부방법을 매우 추천하는 데 그 이유는 일반 오프라인 수업이나 해외 유학 보다도 금전전으로 또는 시간적으로 훨씬 더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해외 유학을 떠나기가 어렵거나 국내에서만 영어 공부를 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화상영어는 매우 유용한 공부 방법이 될 수 있다.
그렇다면 영어 공부를 하는데 있어서 화상영어를 추천하는 이유와 장단점, 또 시작 전 어떠한 부분들을 준비하면 좋을 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자.
(여기서 화상영어를 통한 영어 공부는 영어회화 공부를 말한다)
화상영어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
오프라인 수업에 비해서 화상영어 수업이 갖는 장점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냥 언제 어디서든 노트북 하나로 쉽게 영어 공부를 할 수 있다는 아주 기본적인 장점은 제외하고, 화상영어만이 갖는 가장 큰 이점을 한 단어로 정리하자면 바로 가성비다.
매년 많은 사람들이 영어 공부를 위해서 많은 돈을 지불하고 있지만 들이는 시간과 돈, 노력 대비 결과가 좋지 못하다. 몇 백만 원이나 하는 비싼 오프라인 수업부터, 단기 해외 어학연수까지 아무리 많은 돈을 들여도 영어 실력은 제자리걸음인 경우가 많이 있다.
하지만 화상영어를 통해서 공부를 할 경우 일단 재정적으로, 시간적으로 큰 부담을 줄일 수가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효율적인 공부를 할 수 있다
사실 금액적인 부분을 떠나서 오프라인 강의로 원어민과 직접 만나서 얼굴을 마주하고 대화를 하는 수업 방식은 영어 공부에 큰 도움이 된다. 단지 영어 실력 뿐만 아니라 원어민을 만났을 때 대화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을 없애고 자신감을 갖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가 있다.
하지만, 오프라인 원어민 영어 수업의 단점이라면 가격 대비 공부 효율이 좋지 않다는 데 있다. 그 이유는 아직 영어회화 실력이 충분히 갖춰지지 않은 상태에서 50분 또는 1시간 단위의 수업 시간을 꽉꽉 채워서 대화하기에는 큰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또 한 반에 적어도 2명에서 4명, 그 이상의 인원이 함께 하는 일대다 그룹 수업이기 때문에 혼자서 많은 Speaking 연습을 하기가 어렵다. (1:1 원어민 수업은 매우 비싸기 때문에 예외로 생각한다)
하지만 화상영어는 오프라인 영어 수업보다 저렴한 가격에 15분, 20분 처럼 짧은 시간 동안 임팩트 있게 대화를 하며 영어공부를 할 수 있다.
또 원어민 선생님과 1:1로 대화를 나누는 것이기 때문에 실제 오프라인 그룹 수업에서 1시간 대화를 나누는 것보다 혼자서 더 많은 말을 영어로 할 수가 있다.
따라서 원어민과 실제 대화를 나누는 방식으로 영어 말하기를 연습하기 원한다면 화상영어가 좋은 영어 공부 방법이 될 수 있다.
화상영어로 실제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화상영어 수업을 한번도 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작은 노트북 화면으로 얼굴을 마주 보고 대화하는 것만으로도 과연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될까?라는 의문이 들 수도 있다.
아무리 그래도 같은 강의실에서 실제 얼굴을 보고 대화를 나누며 공부하는 오프라인 방식이 온라인 공부 방식에 비해서 더 낫지 않을까?라는 의문이 드는 것도 당연하다.
하지만 실제로 화상영어를 해보면 오프라인 수업과 크게 차이가 없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처음 시작이 어색할 뿐이지, 실제 화상영어를 해보면 오프라인 만남과 거의 동일한 느낌을 받을 수 있다. (그래서 전화영어와 화상영어 둘만의 차이도 엄청나게 크게 느껴진다)
요즘은 노트북이나 스마트폰 카메라 화질도 훌륭하고, 인터넷 속도도 빠르다 보니 화상영어로 수업을 진행해 보면 실제 바로 앞에서 대화를 나누는 느낌이 든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는 누구나 해외에 나가서 현지에서 영어를 배우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그럴 만한 시간적, 금전적 여유가 없는 사람들이라면 화상영어로 공부해 볼 것을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무턱대고 해서는 안 된다
화상영어 공부 방법이 매우 효율적인 좋은 공부 방법인 것은 분명하지만, 그렇다고 무턱대고 화상영어를 해서는 안 된다. 그 이유는 화상영어를 한다고 해서 그냥 무조건적으로 영어 실력에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기 때문이다.
화상영어를 하기 전 본인의 현재 영어 실력을 파악하고, 어떠한 부분에 초점을 맞춰서 공부를 할 것인지, 또 어떠한 업체를 통해서 공부를 할 것인지 꼼꼼히 확인이 필요하다.
일단, 화상영어는 원어민 선생님과 1:1로 영어 스피킹을 공부하는 수업이기 때문에 화상영어를 수강하기 전 기본적인 영어 기초 문법을 익히는 것이 좋다.
물론, 수업 하면서 선생님이 잘못된 부분들을 수정해주고 올바른 문장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겠지만 스스로 주어, 동사, 목적어를 활용해서 간단한 문장을 만들 수 있을 정도까지의 실력은 만들어 놓아야 영어 공부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화상영어 업체 선정은 일단 국내에서 서비스 중인 업체들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각 학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수업 비용과 수업 시간, 커리큘럼, 또 선생님 이력사항 등을 하나하나 꼼꼼히 보는 것이 좋다.
무조건 비싼 학원이 질 좋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본인에게 맞는 시간대와 비용, 찾는 선생님의 성향 등을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