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단어 외우는 방법, 매우 중요한 5가지 팁

영어를 공부할 때 영어단어는 가장 기본이 되는 배경지식과도 같다. 따라서 영어단어는 많이 알면 알수록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무작정 많은 영어단어를 외우는 게 능사가 아니다라는 내용을 지난 글에서 이미 다루었듯이, 영어단어는 양이 전부가 아니다.

 

얼마만큼 내가 알고 있는 단어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느냐가 더 중요하다. 그렇다면 영어단어를 어떻게 외워야만 효율적으로 사용이 가능할까?

 

스펠링(spelling)에 집착하지 않는다

영어단어의 알파벳 철자를 뜻하는 스펠링을 하나하나 외우는 것은 매우 비효율적인 영어단어 암기 방식이다. 물론, 라이팅(writing) 영역을 위해서는 영어단어의 스펠링을 꼼꼼히 외우는 것이 중요한 것은 맞다.

 

하지만 우리가 해외에서 체류를 하거나, 유학을 하거나 또는 취업을 통해서 완전히 영어 생활권에서 능숙하게 영어를 사용해야 하는 것이 아니라면 대부분 스펠링에 집착할 필요는 없다.

 

굳이 우리가 영어 단어를 한자 한자 쓰면서 에세이 형식의 글을 써 내려갈 일은 거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단어의 스펠링도 함께 외우면 좋겠지만, 스펠링 그 자체에 너무 집착하지 않는 것이 좋다.

 

영어사전에서 dictionary 페이지
스펠링보다 발음기호가 더 중요하다

영어단어의 발음을 익힌다

영어단어를 외울 시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는 부분이 한 가지 있는데, 바로 발음기호이다. 

 

영어사전이나 단어장에 보면 발음기호가 표기되어 있는데 사전에 발음기호가 있다는 말은 그만큼 발음기호가 영어에 있어서 굉장히 중요한 부분을 담당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하나의 영어단어를 외우더라도 발음 만큼은 확실히 이해하고 머릿속에 암기하는 것이 좋은데 그 이유는 해당 영어단어의 발음을 정확하게 알고 있지 못하면 영어 듣기를 잘할 수 없기 때문이다.

 

눈으로 영어단어의 스펠링을 보고 뜻을 안다고 하더라도 발음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지 않으면 리스닝 영역에서 크게 낭패를 볼 수 있다.

 

접두사, 접미사의 어원을 기초로 외운다

우리나라 말도 보면 한자의 영향을 받아서 한자 뜻에 기반한 비슷한 단어들이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물을 뜻하는 수라는 글자가 쓰인 수많은 단어에는 물과 관련된 뜻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ex. 수영장, 수통, 정수기, 수질 등등..

 

영어도 마찬가지이다. 영어는 접두사 혹은 접미사를 통해서 단어가 가진 속 뜻 또는 품사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예를 들어서 단어 앞에 de가 붙은 경우 down의 의미를 지닌다.

 

decrease 감소하다

depress 우울하게 만들다

degenerate 악화되다

 

즉, 단어마다 가진 어원에 기초해서 단어 뜻을 외울 경우 보다 쉽게 한 번에 많은 단어들을 외울 수 있다.

 

*단, 모든 단어가 이 방법이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de가 붙었다고 해서 실제로는 down의 의미를 가지지 않는 단어들 또한 존재한다.

 

어원을 기초로 영어단어를 외우기 원한다면 시중에 많이 나와 있는 단어장 중 영어단어 어원편을 구매해 공부하면 된다. 

 

영어단어가 가진 뉘앙스를 익힌다

영어단어를 외울 때는 단어 하나 당 뜻 하나 연결 지어 외워서는 안 된다.

 

한국인들이 중고등학교 시절 수 없이 많은 영어단어를 외웠음에도 불구하고 영어로 말 한마디조차 하지 못하는 이유는 바로 이 때문이다.

 

영어단어는 우리말 뜻과 정확하게 연결이 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그 단어가 가진 뉘앙스를 이미지화해서 익히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서 get의 경우 얻다, 구하다, 타다, 내다, 가지다, 도착하다 등등 수없이 많은 한국어 뜻과 연결되는데, 이 모든 뜻을 상황에 맞춰서 자유자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손바닥을 위로한 채 앞으로 내밀었다가 안으로 당기는 듯한 제스처의 이미지로 외우는 것이 중요하다.

 

즉, 뭔가 손을 뻗었다가 몸 안쪽으로 당기면서 구하는 이미지를 접목시키는 것이다.

 

반대로 take의 경우 손바닥을 아래로, 낚아 채오는 듯한 이미지와 연결 시키면 이해하기 더 쉽다.

 

무조건 반복 반복 또 반복한다

살면서 처음 접하는 영어단어는 절대로 한번에 외워지지 않는다. 그만큼 절대적으로 무한정 반복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

 

영어단어를 외울 때 한번에 여러 단어들을 외우기 때문에 중간에 분명 한 개씩이라도 꼭 까먹는 단어들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그 단어들을 하루 뒤, 이틀 뒤 보게 되면 또 까먹게 된다.

 

따라서 영어단어는 외울 때 이미 다 외운 것처럼 느껴져도 계속 반복적으로 익히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영어단어 암기 반복 방법은, 영어단어 교재를 보면 보통 Day1, Day2 이런 식으로 하루에 외워야 할 영어단어 양이 정해져 있는 경우가 많다.

 

이때, 오늘 Day1 부분을 외웠다면 내일은 Day1, Day2를 공부하고 그다음 날은 Day1, Day2, Day3를 공부한다. 이런 식으로 매일 복습과 새로 배우는 부분을 함께 공부하면 앞의 내용들을 까먹지 않게 된다.

 

그리고 장기적으로는 Day1이 너무 익숙해져서 완벽하게 익혀질 때쯤 Day1을 빼고 Day2부터 시작하며 또다시 복습한다.

 

영어단어를 올바르게 외우는 것은 중요하다. 

 

영어단어는 영어실력 향상에 기초가 되는 매우 중요한 영역이다. 영어단어를 모르면 말을 할 수 없고, 글도 쓸 수 없으며, 심지어는 들어도 무슨 말인지 이해를 할 수가 없다.

 

따라서 영어단어는 시간을 정해 놓고 공부하는 것도 필요하지만 실 생활 속에서 새롭게 접하는 영어단어들을 그 때 그때 찾아보고 최대한 외우려 노력하는 것이 가장 좋은 평소 영어공부법이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