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학원 필요성, 꼭 다녀야만 할까?

영어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려고 마음을 먹었다면 고민이 되는 것 한 가지가 있다. 영어학원을 다닐까? 아니면 혼자서 독학을 할까?

 

영어를 제대로 공부해본 적이 없는 영어 초보자의 입장이라면 과연 영어학원의 필요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영어학원이 영어공부에 도움을 주는 곳이라는 사실은 인정하지만 아무래도 돈이 들어가는 곳이다 보니 더욱더 신중해질 수밖에 없다.

 

그렇다면 영어학원 다니는 게 좋을까? 안 다니는 게 좋을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안 다녀도 상관은 없지만, 좀 더 빨리 영어를 배우고 중간에 포기하지 않기 위해서는 영어학원에 잠깐이라도 다니는 것이 좋다.

 

영어학원 수강을 추천하는 이유

과거에 비교해서 요즘은 영어학습자들이 인터넷이나 TV, 스마트폰에서도 언제 어디서든 실시간으로 영어를 공부할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다만, 그러한 영어공부 자료와 매체들이 넘쳐 나게 되면서 오히려 효과적이고 좋은 영어공부 방법을 찾기란 더욱 더 어려워졌다.

 

물론 스스로 영어공부를 독학하는데 필요한 자료와 비법, 각종 노하우들의 정보도 늘어났지만 실제 어떤 방법을 택해야만 가장 빠르고 효과적인 학습이 가능한지는 실제 경험해보지 않고서는 모른다.

 

따라서 더욱 더 영어학원 필요성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밖에 없다.

 

하지만 실제 영어공부를 위해서 독학도 해보고, 학원도 다녀보고 해외유학 등 여러 경험들을 해본 필자 입장에서는 영어 학습을 이제 시작한 비기너(beginner)라면, 특히 영어의 영자도 모르는 왕초보라면 영어학원을 통한 학습법이 가장 효율적으로 빨랐다.

 

단, 영어 공부를 시작한 이후 계속적으로 영어학원을 다녀야 하는 것이 아니라, 초반에 잠깐 영어학원의 도움을 받는 것이 훨씬 더 효율적이라는 것이다.

 

학원 칠판과 책 이미지
영어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효율성 때문이다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른 결과를 낸다

컴퓨터 활용 능력을 위해서 혹은 개발 기술을 배우기 위해서 사람들은 컴퓨터 코딩 학원에 다닌다. 그들이 코딩 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전문적으로 그 기술과 능력을 빠른 시간 안에 배우기 위해서다.

 

마찬가지로 영어도 영어 전문기관의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빠른 지름길이다. 다만, 학원에 오래 다닌다고 해서 무조건적으로 실력이 향상됨을 보장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확실한 것 한 가지는 해당 영역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노하우, 정보를 가진 곳의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다.

 

특히, 영어공부 초보자나 처음 시작 단계라면 더욱더. 따라서 필자는 영어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고 본인이 생각할 때 초보자라는 생각이 든다면 영어학원에 몇 달이라도 수강할 것을 추천한다.

 

학원에 다니면 함께 공부할 수 있다

영어학원에 다니면서 영어공부를 시작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이점은 함께 공부를 하는 동료가 생긴다는 점이다. 꼭 학원 내에서 스터디를 진행하지 않는다고 할 지라도 주변에 나와 같이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그들과 함께 영어 공부를 하면서 자극을 받고 또 경쟁도 하면서 영어공부에 대한 관심과 실력을 함께 키울 수 있다.

 

영어학원 다니면서 가장 좋은 게 스터디 메이트와 함께 공부하는 것인데, 학원에 따라서 오프라인 수업의 경우 스터디 그룹을 짜주기도 하고, 온라인 수업이라고 하더라도 함께 과제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것을 통해서 여럿이서 함께 공부하는 경험을 할 수 있다.

 

실력의 변화가 보여야 중간에 포기하지 않는다

학원을 수강하면서 그동안 몰랐던 부분들을 알게 되고, 하나하나 실력이 조금씩 성장하는 게 눈에 보이면 영어를 중간에 포기하게 될 가능성이 적어진다.

 

영어를 공부하는 대부분의 많은 사람들이 중간에 포기하기 때문에 영어를 배우지 못하는데, 영어를 공부하면서 꾸준히, 조금씩이라도 천천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말할 수 있다.

 

처음에는 비록 영어가 어렵고 힘들더라도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조금씩 꾸준히 나만의 길을 걸어가다 보면 언젠가 뒤를 돌아봤을 때 자신의 영어 실력이 한참 성공한 것을 바라볼 수 있을 것이다.

 

효율적인 영어 학습법 못지 않게 중요한 것이 바로 중간에 포기하지 않고 하는 꾸준함이다.

 

가장 효율적인 학습 방법은 영어학원 수강 + 독학

결국, 영어공부를 처음 시작하는 단계에서 가장 효율적인 영어학습법은 영어학원을 수강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보통 영어를 처음 시작할 때 어휘와 문법, 말하기, 듣기, 발음 등 모든 영역에서 종합적인 공부가 필요하기 때문에 영어전문학원에 다니는 것은 큰 도움이 된다.

 

만약 본인이 영어공부를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이거나, 오래전 놓았던 영어 공부를 다시 시작하려는 경우라면, (구체적으로 말하면 기본적인 영어 문법 구조를 가지고 스스로 문장을 만들어 내뱉을 수 없는 경우) 영어학원 기초반을 수강하는 곳이 좋다.

 

그래서 영어에 필요한 기초 필수 영어 단어부터 기본 문법 내용까지 익히면서 영어에 대한 틀을 잡기 시작한다. 그리고 이후 영어에 대한 틀이 잡혀서 내가 스스로도 혼자 공부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을 때 학원 대신 독학을 시작하면 된다. 

 

즉, 영어학원 왕기초반 1~3개월 코스 (본인이 원하면 6개월~ 1년 정도는 수강해도 좋다)까지 마친 이후 나만의 영어공부 독학 방법을 세우는 것이다.

 

언제쯤 영어공부를 혼자서 해도 될 수 있을지 아는 것은 본인이 스스로 영어를 공부하다 보면 이제는 내가 직접 이러이러한 자료들을 가지고 이렇게 공부하면 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 때가 있을 것이다.

 

그때 공부 계획들을 세우고 매일 꾸준하게 조금씩 실천해 나가면 된다.

 

영어학원 클래스룸
영어는 혼자서 충분히 공부 가능하다. 단, 가장 효율적일지는 미지수다

 

괜히, 영어의 영자도 모르는 상태에서 혼자서 공부하겠다는 열정 하나만으로 그래머 인 유즈(Grammar in Use) 책을 붙잡고 10페이지도 못 넘어갈 바에는 그냥 맘 편하게 학원 몇 달 정도 수강하는 것이 낫다.

 

하지만 혼자서 그래머 인 유즈(Grammar in Use)책을 공부해서 기초 영문법 공부를 다 끝낼 수 있겠다 싶으면 혼자서 공부하는 것도 추천한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