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를 배워야 하는 진짜 이유 8가지

누구나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진짜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록 우리가 한국에서만 생활하고 굳이 일상생활 속에서 영어를 크게 사용할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영어는 꼭 배워야만 합니다. 그렇다면 영어를 배워야 하는 진짜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헬로우 모양의 전등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는 셀 수 없이 많다

영어 하나만으로도 인생이 바뀐다

혹시 주변에서 영어를 배워서 인생이 바뀌었다는 말을 들어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실제로 주변에 보면 영어를 배워서 인생이 돌변한 사람들이 많이 존재합니다. 영어를 배움으로써 해외 취업을 하게 되는 경우도 있고, 이민을 간다거나, 국제결혼, 외국계 회사 입사, 임원 승진 등 영어로 주는 혜택은 셀 수 없을 정도로 많습니다. 모두 현재 나의 삶과는 거리가 있는 것처럼 느껴지는 일이지만 이 모든 일의 시작은 영어를 배움으로써 시작되었다는 점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영어를 배우지 않고도 우리는 충분히 살아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배움으로써 우리 인생은 작은 변화부터 완전한 변화까지 인생의 전환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정보의 활용 능력이 달라진다

인터넷의 발달과 스마트폰의 등장, 빅데이터 수집처럼 21세기에 접어들면서, 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가 되었습니다. 남보다 빠르게 정보를 얻을 경우 더 많은 기회에 노출이 되고, 정보를 가지고 판매하는 것만으로도 엄청난 양의 돈을 벌 수 있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이처럼 정보는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자원입니다. 그런데 영어가 정보와 무슨 관계가 있을까요? 바로 영어를 할 줄 암으로써 접근하고 실제 이용 가능한 정보의 양이 무한정으로 늘어나기 때문입니다. 단순한 예로 구글에서 '온라인으로 돈 버는 방법'이라고 검색했을 때 한국어로 된 정보만 접근이 가능하지만 'how to make money online'이라고 검색할 경우 엄청나게 많은 양의 방대한 정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영어를 할 줄 알면 얻을 수 있는 지식의 양이 어머어마하게 많아집니다.

 

점점 더 세상은 글로벌화가 진행된다

기술과학이 발달하면서 각 국가 별 장벽은 더욱 더 낮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일 년에 한 번 해외에 나가는 일이 매우 어려울 정도로 힘들었지만 지금은 매우 쉽게 해외여행이나 출장이 빈번합니다. 이처럼 점점 세계화의 추세와 함께 영어 능력은 필수 생활 지식이 되고 있습니다. 아무리 국내에서만 생활하고 평소 영어 쓸 일이 없다고 하더라도 앞으로 미래의 일은 우리 모두 장담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세상은 점차 글로벌화가 진행 중이고 영어의 사용 능력은 점점 더 중요해진다는 사실입니다.

 

번역기를 손에 든 일러스트레이션
번역기 성능이 아무리 좋아져도 한계가 있다

번역기로는 한계가 있다

영어를 배우는데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 중 대부분은 앞으로 더 좋은 번역기가 나오고 기술이 발달할 것이기 때문에 굳이 영어를 배울 필요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 말은 반만 맞고 반은 틀립니다. 앞으로 번역 기술이 점점 더 발달하며 번역 기술이 발달하고 더 좋은 번역기가 나올 수는 있지만 실제 번역 기술만으로는 실제 사람의 영어능력을 절대 따라올 수가 없습니다. 아무리 성능이 좋고 알고리즘이 잘 구현된 번역기라 할 지라도 사람의 미묘한 감정 변화나 뉘앙스 전달은 실제 영어실력이 있어야지만 가능합니다. 물론 간단한 여행영어를 위한 질문과 답변 정도는 가능하겠지만 복잡한 대화에는 분명 한계가 존재할 것입니다.

 

여행 중 손해를 피할 수 있다

여행 중 해외에서 물건을 사거나 돈을 쓸 때 영어를 할 줄 알면 바가지를 피할 수 있습니다. 해당 국가의 언어를 하지 못한다는 것은 상대방 입장에서 속이기 쉽다는 것을 의미하는데, 이때 영어로 의사소통을 할 줄만 알아도 현지인은 당신을 절대 쉽게 볼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영어를 배우는 것은 여러 이득을 줄 뿐만 아니라 손해도 최소화하고 피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당신의 생존에 도움이 된다

만약 해외에 잠시 여행 중이거나 체류를 하던 도중 갑작스러운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당신이 영어를 할 줄 안다면 빠르게 대응이 가능합니다. 물론 번역기를 사용해서도 가능하겠지만 만약 사고로 인해서 일분일초를 다투는 급박한 상황이라면 번역기에 의지해 그 상황을 대응할 수 있을까요? 전혀 그렇지 않습니다. 사람 일은 언제 어떤 일이 발생할 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영어를 배워 놓는 것만으로도 긴급한 상황에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당신의 생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잔디밭에서 대화 중인 여러명의 사람들
영어만 알아도 외국인과의 대화 절반 이상은 해결이 가능하다

영어만 알아도 다른 언어 공부를 대체할 수 있다

세계에는 수많은 언어들이 존재합니다. 물론 중국어나 일본어, 스페인어, 아랍어처럼 다른 특정 언어를 배우는 것은 그 나라 사람들과 소통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우리가 세상의 모든 언어를 다 배울 수 없기 때문에 세계 공용어인 영어를 배우는 것입니다. 영어를 알면, 세계 어느 나라를 가든 거의 웬만해서는 의사소통이 가능합니다. 아무리 오지 지역이라 하더라도 영어를 할 줄 아는 사람은 단 한명이라도 존재하기 마련이며, 통역사들과 또한 영어로 대화를 할 수밖에 없습니다. 즉, 영어라는 한 가지 언어만 할 줄 알아도 다른 수많은 언어 공부를 대체할 수 있는 것입니다. 

 

영어만 할 줄 알아도 먹고 산다

이 점은 특히 한국, 국내에서 적용되는 이점으로 영어 하나만 할 줄 알아도 돈을 벌 수 있습니다. 한국과 같이 영어 공부에 열정적인 나라는 영어 공부에 많은 돈을 투자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환경 속에서 영어를 할 줄 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큰 경쟁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실제 국내에서는 영어 선생님이 부족할 정도로 영어 능력자에 대한 수요가 매우 많습니다. 영어만 할 줄 알아도 학원 강사나 온라인 강의, 파트타임 과외교사로서 수익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어를 배우는 것은 오히려 돈을 벌 수 있는 미래 지향적 투자라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